본문 바로가기
정치 뉴스

대선 여론조사 지지율이 다른 이유

by 헤이데이2020 2021. 10. 31.

 

10월의 마지막 주에 여론 조사가 이상하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여론 조사는 국민의 힘이 높게 나오고 어떤 여론 조사는 민주당이 높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각각의 여론 조사에서 크게는 10%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혼란스러워하고 계십니다.

 

 

리얼미터와 한국 갤럽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조사기간 : 2021년 10월 25일(월) ~26일(화)
응답률 : 5.4%
표본오차 : ± 2.2% p (95% 신뢰 수준)

Q. 대선에서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 국민의힘 후보가 대결한다면 누구에 투표할 것인가?

리얼미터-10월25,26일-여론조사-결과

빨간색 그래프의 여론 조사는 "이재명 후보에게 누가 경쟁력이 더 있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분홍색 그래프는 국민의힘 지지자들의 투표 결과입니다. 아직도 윤석열을 지지하는 층이 많습니다. 

 

 

대선 후보별 여론조사-윤석열 vs 이재명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와의 경합에서 근소한 차이로 이재명 후보가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후보-윤석열-경우

대선 후보별 여론조사-홍준표 vs 이재명

국민의 힘 대선 주자가 홍준표 후보의 경우의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오차범위 안에서 위의 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전화면접 방식의 대선 여론 조사의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한국 갤럽 여론조사

조사기간 : 2021년 10월 25일(월) ~26일(화)
응답률 : 17.6%
표본오차 : ± 3.1% p (95% 신뢰 수준)

한국 갤럽의 연론조사 결과

한국 갤럽의 여론조사 결과는 민주당의 이재명 후보가 모든 후보를 이기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쯤되면 여론조사가 업체별로 넘 편향적인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편향적인것이 아니고 여론조사의 방식에 따른 결과의 차이가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필자의 결론

한국 갤럽의 여론조사는 상담원이 전화를 걸어 통화하면서 하기 때문에 리얼미터의 ARS보다는 응답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ARS의 경우 젊은 층은 보통 전화를 끊어서 응답률이 낮으나 정치에 관심이 많은 고 연령층에서는 ARS에도 비교적 응답률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반대로 상담원이 직접 거는 전화면접은 젊은 층들이 상대적으로 상담원의 목소리를 듣고 끊기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어 젊은 층의 응답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누가 어떤 설물이 좋고 어떤 방식이 나쁘다 보다는 실제 투표율이 높으면 이재명 후보가 투표율이 낮으면 국민의힘 후보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을듯합니다.

 

 

728x90

댓글